티스토리 뷰

알쓸신잡

심폐소생술(CPR)로 소중한 생명 구해봅시다!

미스테리 백만장자 2024. 3. 12. 03:39
반응형

심폐소생술
심폐 소생술

최근에 벌써 두 명의 소중한 생명이 길거리에서 죽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많은 사람이 있었지만 골든타임 4분 안에 심폐소생술을 했었다면 살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119 신고 후 소방대원들이 출동하는 시간은 적어도 5~10분 정도 길이 막힌다면 더 소요될 수 있어서 안타까웠습니다. 만약 우리가 모두 CPR을 할 줄 알고 있다면 길거리 모르는 사람뿐 아니라 소중한 가족분들 중 심정지가 오더라도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심폐소생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심폐소생술(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이란

스스로 뛸 수가 없게 된 심장을 외부 사람이 직접 눌러서 심장이 해야 할 일을 일부나마 대신해 주는 것입니다. 즉, 적절한 처치를 받기 전까지 뇌에 산소를 공급하여 뇌의 죽음을 지연시키는 것입니다. 

 

 

 

 

 

심폐소생술(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시행 방법

STEP 01 반응의 확인 

반응 확인
반응 확인

현장의 안전을 확인한 후 환자에게 다가가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큰 목소리로 "여보세요, 괜찮으세요?"라고 물어본다. 의식이 있다면 환자는 대답을 하거나 움직이거나 또는 신음 소리를 내는 것과 같은 반응을 나타낸다. 반응이 없다면 심정지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이때 외상이 의심된다면 절대로 흔들지 말아야 하며, 경추나 척추를 다쳤을 경우 흔들면 2차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손바닥으로 계속 치는 것보다 손끝을 세워 쇄골이나 목 주변을 쳐서 하는 게 좀 더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STEP 02 119 신고 

119 신고
119 신고

환자의 반응이 없다면 즉시 큰 소리로 주변 사람에게 119 신고를 요청한다. 

주변에 아무도 없는 경우에는 직접 119에 신고한다. 만약 주위에 심장충격기(AED, 자동제세동기)가 비치되어 있다면 즉시 가져와 사용해야 한다.

 

이때 주변인에게 손가락으로 찌르는 제스처와 함께 눈을 맞추어야 하며 특히 단호한 목소리로 "청바지에 빨간 티 입으신 분!" 하는 식으로 확실하게 지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군중심리와 방관자 효과로 인해 책임감이 분산되어 아무도 신고를 안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큰 건물이나 지하철역이 있다면, 신고자 외에 다른 사람에게 AED(자동제세동기)를 가져와 달라고 지시를 하여야 합니다. AED라고 하면 못 알아들을 수 있으므로 자동제세동기 혹은 전기충격기를 가져와 달라고 말하면 됩니다. 

 

STEP 03 맥박과 호흡 확인

맥박과 호흡 확인
맥박과 호흡 확인

쓰러진 환자의 얼굴과 가슴을 10초 이내로 관찰하여 호흡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환자의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이라면 심정지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일반인은 비정상적인 호흡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응급 의료 전화상담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TEP 04 가슴압박 30회  시행

가슴압박
가슴압박

 

 

 

 

 

환자를 바닥이 단단하고 평평한 곳에 등을 대고 눕힌 뒤에 가슴뼈(흉골) 아래쪽 절반 부위에 깍지를 낀 두 손의 소바닥 뒤꿈치를 댑니다. 

 

손가락이 가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양팔을 쭉 편 상태로 체중을 실어서 환자의 몸과 수직이 되도록 가슴을 압박하고, 압박된 가슴은 완전히 이완되도록 합니다. 가슴 압박은 성인에서 분당 100~120회(1초당 2회)의 속도와 약 5㎝ 깊이(소아 4~5 ㎝)로 강하고 빠르게 시행하면 됩니다. "하나", "둘", "셋",...., "서른"하고 세어가면서 규칙적으로 시행하며, 압박된 가슴은 완전히 이완되도록 하면 됩니다. 

 

가슴압박은 "Push HARD, Push Fast" 즉, "세게, 빠르게, 압박" 이 세 가지만 생각하면 됩니다.

 

가슴압박 시 시행하는 사람은 반드시 2분마다 교대되어야 합니다. 가슴압박은 굉장히 많은 체력소모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가슴압박을 중단하는 시간은 10초를 넘기면 안 됩니다. 

 

STEP 05 인공호흡 2회 시행(일반인 생략가능)

인공호흡 2회 시행
인공호흡 2회 시행

환자의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려 환자의 기도를 개방시켜야 합니다. 머리를 젖혔던 손의 엄지와 검지로 환자의 코를 잡아서 막고, 입을 크게 벌려 환자의 입을 완전히 막은 후 가슴이 올라올 정도로 1초에 걸쳐서 숨을 불어넣는다. 숨을 불어넣을 때에는 환자의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지 눈으로 확인한다. 숨을 불어넣은 후에는 입을 떼고 코도 놓아주어서 공기가 배출되도록 한다. 인공호흡 방법을 모르거나, 꺼려지는 경우에는 인공호흡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가슴압박만을 시행합니다.(가슴압박 소생술)

 

STEP 06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반복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반복

이후에는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119 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서 시행한다. 

 

다른 구조자가 있는 경우에는 한 구조자는 가슴압박을 시행하고 다른 구조자는 인공호흡을 맡아서 시행하며, 심폐소생술 5주기(30:2 가슴압박과 인공호흡 5회)를 시행한 뒤에 서로 역할을 교대한다.

 

STEP 07 회복자세

회복자세
회복자세

 

 

 

 

 

가슴압박 소생술을 시행하던 중에 환자가 소리를 내거나 움직이면, 호흡도 회복되었는지 확인한다. 호흡이 회복되었다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 기도(숨길)가 막히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그 후 환자의 반응과 호흡을 관찰해야 합니다. 환자의 반응과 정상적인 호흡이 없어진다면 심정지가 재발한 것이므로 신속히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심폐소생술(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일반인 교육신청

일반인도 심폐소생술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반응형